학사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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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 the World, To the Future" 세계로 향한 힘찬 도전의 시작, 21세기 젊은 대학 한려대학교에서 시작하세요

학사업무

등록 및 수강신청

등록

학생은 재학기간 중 매 학기마다 정해진 등록기간에 납입금을 납부하여야 하며, 정당한 사유 없이 소정기간 내에 등록을 필하지 아니한 자는 학칙 제32조 2항에 의해 제적 처리한다.

수강신청

1. 해당 학기에 학습할 교과목을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본인이 수강 신청하여야 한다.
2. 학생은 매학기 수업 개시 전 정해진 기일 내에 해당 학기에 이 수하고자 하는 교과목을 교육과정표에 의거 수강신청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수강신청 순서입니다. 1.수강신청수령(지도교수) → 2.수강과목선택(수강신청서에 기재) → 3.수강신청제출(지정된장소) → 4.수강신청서 정정(개학 후 1주일 전후)

3. 매 학기 신청 학점은 21학점을 초과할 수 없으며, 학기당 이수학점은 최저 12학점 최고 18학점으로 한다.
직전학기 평균성적이 A(평점 4.0)등급 이상인 자는 3학점을 추가하여 신청할 수 있다. 매 학년도의 취득학점은 계절학기를
포함하여 42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단, 신청학점 제한에 있어서 선이수 교과목 신청학점은 삽입 하지 않는다.)

4. 수강과목은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총장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다른 과목으로 변경할 수 있다.
5. 수강신청을 하지 않은 과목을 이수하여 학점을 취득하여도 학점인정이 되지 아니하며, 수강신청을 하고 그 과목을 이수하지
않으면 “F”로 처리한다.

6. 4학년 학생은 본인이 재학기간 중 이수한 교과목과 취득학점을 확 인후 이수하여야 하는 과목이 누락되거나, 졸업학점에
미달되는 일이 없도록 특별히 유의하여야 한다.

수업

학기

학기는 1, 2학기와 계절학기로 나누고, 그 구분은 다음과 같다.
1) 1학기 : 3월 1일부터 8월말일 까지
2) 2학기 : 9월 1일부터 익년 2월말일 까지
3) 계절학기 : 여름 및 겨울방학 동안에 실시하며 운영에 관한사항은 따로 정한다.

수업일수

1. 수업일수는 매 학년 30주(매 학기 15주) 이상으로 한다.
2. 휴업일은 다음과 같다
① 일요일 및 국정 공휴일 ② 개교기념일 ③ 여름방학 ④ 겨울방학
⑤ 비상재해 기타 부득이한 사정이 발생한 때에는 임시휴업

3. 수업 시간은 다음과 같다.

수업시간

수업시간표입니다.

교 시 주 간
1 09:30 ~ 10:20
2 10:30 ~ 11:20
3 11:30 ~ 12:20
4 12:30 ~ 13:20
5 13:30 ~ 14:20
6 14:30 ~ 15:20
7 15:30 ~ 16:20
8 16:30 ~ 17:20

평가

시험

1. 각 과목의 성적 평가는 교과목 담당교수의 책임아래 학습기간 중 수시로 실시하는 수시시험 ( 중간고사, 실험실습, 실기 등 )
이수한 교과목의 학업성적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학습프로그램에 의하여 학기말에 시행하는 정기시험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2. 교과목별로 출석일수 1/4이상을 결석한 경우에 정기시험에 응시 할 수 없으며, 그 교과목 성적을 출석미달 (총 수업시간의
3/4 미만)자는 F(과목낙제) 처리한다.

3. 정기시험에 응시하지 아니한 교과목의 성적은 F로 한다. 단 다음 의 사유로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추가시험 승인을 받은 자는
예외로 한다.
① 질병 : 진단서 첨부
② 입대 및 병무소집 응소 : 영장 사본 첨부, 군입대자의 성적은 중 간시험을 응시하고 수업일수 3/4이상 경과한자가 군입대
로인하여 기말시험에 응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총장의 승인을 얻어 조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③ 질병 등 기타 부득이한 사유 : 관계 증빙 서류를 첨부하여 정기시험 종료후 7일이내에 총장의 승인을 얻어 추가시험을
응시할 수 있다.
4. 각 과목의 성적은 60점(DO) 이상의 점수를 취득하면 소정학점을 인정한다.

학사경고

매학기 평점평균이 1.75미만인자(간호학과 제외)는 학사경고를 과하며, 통산 3회 학사경고는 제적한다.

유급

학력 보완을 위하여 유급을 희망하는 경우나 간호학과 학생이 해당학기 성적 평점평균이 2.0 미만을 취득한 경우에는 유급하게 하며, 유급한 학년 또는 학기는 수업연한에 포함하지 아니한다.

성적공개

성적은 평가가 완료된 후 1주일 이내에 공개한다. 성적에 이의가 있는 학생은 담당교수에게 이의를 신청할 수 있으며, 만약 성적산출이 잘못되었을 때에는 성적공개기간 내에 반드시 정정하여야 한다.

성적등급

학업 성적은 각 과목별로 시험성적, 출석상황, 과제물 및 수업태도 등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평가한다.
그 등급은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성적등급

성적등급 분류표입니다.

성적등급 실 점 성적평점
A+ 95 ~ 100 4.5
AO 90 ~ 94 4.0
B+ 85 ~ 89 3.5
BO 80 ~ 84 3.0
C+ 75 ~ 79 2.5
CO 70 ~ 74 2.0
D+ 65 ~ 69 1.5
DO 60 ~ 64 1.0
F 60점 미만 0

학적변동

휴학

휴학의 종류는 일반휴학, 군입대휴학, 특별휴학으로 구분되며 질병, 병역의무,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휴학을 원하는 자는 휴학원을 제출, 지도교수와 학과장, 도서관장의 확인을 거친 후 총장의 허가를 얻어 휴학할 수 있다.

1. 휴학시기

성적등급

성적등급 분류표입니다.

휴학종류 휴학시기
일반휴학 - 가사로 인한 휴학은 신입학 후 1학기 이상 이수를 마친 후 허가함을 원칙으로 하며, 수업일수 1/4이내에 한하여
휴학원을 제출할 수 있다.
- 질병으로 인한 휴학은 병원에서 발행한 진단서를 첨부하여야한다.
군입대 휴학 - 군입대휴학자는 입대영장 또는 복무확인서 등의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휴학원을 제출할 수 있다.
- 일반휴학 중인 자가 병역관계로 인한 군입대휴학으로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일반휴학 기간 만료 전에 증빙서류
를 첨부하여야한다.
특별휴학 - 특별휴학은 1학년에 한하여 천재지변이나 수학상 지장이 현저한 경우에 지도교수, 학과장, 총장의 허가를 득하여
수업일수 3/4이내에 한하여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휴학원을 제출할 수 있다

2. 휴학원 제출 절차

휴학원 제출 절차 순서입니다. 1.휴학원 작성 첨부서류 구비 → 2.지도교수, 학과장 상담 및 날인 → 3.도서관장 날인(도서 대여확인) → 4.학생처장 날인(병역상담,확인) → 5.교무처 학적과 제출(주소확인)

3. 휴학 종류별 구비서류

휴학 종류별 구비서류

휴학 종류별 구비서류표입니다.

휴학종류 첨부서류(해당자) 공통서류
일반휴학 - 지도교수·학과장 소견서
- 기타 증명서류
(예) 종합병원 발급 진단서 1부 (4주 이상 진단시)
- 입영통지서 사본 1부
- (원본지참 원본대조필)
군입대 휴학 - 입영통지서 사본 1부
(원본지참 원본대조필)
특별휴학 - 해당기관 발급 증명서류
- 지도교수·학과장 소견서

4. 주의사항

1. 일반휴학과 특별휴학기간은 1회 1년 이내를 원칙으로 하고 불가피한 경우는 총장의 승인을 얻어 연장할 수 있다. 2. 군입대휴학기간은 3년 이내를 원칙으로 하며 불가피한 경우에는 총장의 승인을얻어 연장할 수 있다. 다만, 군입대휴학 중
직업군인으로 전환한 경우에는 군입대휴학이 종료된다. 3. 휴학원 제출시 명기한 주소가 휴학기간 중 변경되었을 때에는 반드시 교무처 학적과에 연락해서 주소를 변경하여야하며
변경하지 복학통지서를 수령 받지 못하여 발생되는 모든 책임(미복학 제적)은 학생이 져야 한다.

복학

휴학기간이 만료된 자나 휴학 사유가 소멸된 자는 복학원을 작성하여 교무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1. 복학시기

- 휴학기간이 만료된 해당학기 등록기간 내에 복학에 따른 소정의 절차를 마쳐야 한다.
- 등록기간 내에 휴학 사유가 만료되지 아니한 경우에는 해당학기 수업일수 1/4 이내에 복학을 허가할 수 있다.
- 군입대 휴학자가 귀향조치를 받았을 경우에는 귀향 후 즉시 내에 복학하여야 한다.

2. 제출서류

복학원, 주민등록초본 (귀향조치자)

3. 복학원 제출 절차

복학원 제출 절차 순서입니다. 1.복학원 작성 첨부서류 구비 → 2.지도교수, 학과장 상담 및 날인 → 3.학생처장 날인 (병역상담, 확인) → 4.교무처 학적과 제출 (주소확인)

4. 주의사항

일반휴학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해당학기 개시 후에 복학 하였다면 학기 개시일로부터 복학일까지 결석처리 함.

전과

전과는 2·3학년 초 1회에 한하며, 공고 한 기간 내에 전과 허가원을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1. 전과신청자격

- 이전 학년까지의 이수학점을 모두 취득한 자

2. 제출서류

- 전과허가원 1부
- 학적부 사본 1부
- 성적증명서 1부
- 전과사유서 1부

3. 선발방법

전과 신청자 수가 허용인원을 초과할 경우에 성적순, 최종학기 평점평균, 최종학기 총점 순으로 선발한다.

4. 주의사항

- 비동일계의 경우 전과 후 반드시 해당학과의 선이수 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 전과로 인해 발생한 등록금 차액을 납부하여야 한다.
- 전과가 허가된 학기에는 장학금이 지급되지 아니한다.

자퇴 및 제적

1. 자퇴하고자 하는 학생은 자퇴원과 보증인 인감증명서를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2. 다음에 해당하는 학생은 교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적한다.

① 미복학 제적 : 휴학기간 종료 후 소정기간(해당학기 수업일수 1/4)이 넘도록 복학하지 아니한 자. (학칙 제32조제1항)
② 미등록 제적 : 정당한 사유없이 소정기간 내에 등록을 마치지 아니한 자. (학칙 제32조제2항)
③ 재학연한이 경과된 자
④ 학생상벌규정에 의해서 제적처분을 받은 자

3. 자퇴원 제출 절차

자퇴원 제출 절차 순서입니다. 1.자퇴원 작성 첨부서류 구비 → 2.지도교수, 학과장 상담 및 날인 → 3.도서관장 날인 (도서 대여확인) → 4.교무처 학적과 제출

4. 주의사항

징계에 의한 제적(학칙 제32조)자는 재입학의 기회가 없음.

졸업

1. 소정의 학점을 이수하고 학과에 따라 실시되는 종합시험, 졸업논문, 실기 및 작품발표, 해당학과 자격증 및 인증시험을
통과하여 졸업 요건을 갖추면 학사 학위가 수여된다.

2. 학사 학위 수여 구분

학사 학위 수여 구분

학사 학위 수여 구분표입니다.

학 과 명 학 위
외국어정보관광학과 문 학 사
경찰행정학과 행정학사
사회복지학과 문 학 사
경영학과 경영학사
물리치료학과 보건학사
방사선학과 보건학사
언어치료학과 보건학사
보건행정학과 보건학사
임상병리학과 보건학사
간호학과 간호학사
작업치료학과 보건학사

57764 전라남도 광양시 광양읍 한려대길 94-13 한려대학교 / TEL : 061-760-1114 / FAX : 061-761-6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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